고객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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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서비스헌장

한국효문화진흥원 임직원은 「효행장려법」에 의한 국내 유일의 ‘효문화 체험교육 및 연구기관’으로서
윤리적 사고와 고객최우선 정신으로 다음 사항을 실천하겠습니다.

  • 하나우리는 효로 특화된 전시체험·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효문화 진흥에 앞장서겠습니다.
  • 하나우리는 쾌적한 전시체험·교육프로그램 환경조성으로 고객의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하나우리는 밝은 얼굴과 공손한 태도로 고객을 대하겠습니다.
  • 하나우리는 고객만족을 위해 고객의 입장에서 제도를 개선하고 고객의 소리에 귀 기울이겠습니다.
  • 하나우리는 고객의 소중한 개인 정보에 대하여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

위와 같은 목표를 실천하기 위해 구체적인 업무분야별 서비스 이행 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드립니다

공통서비스 이행기준

1. 시민을 맞이하는 자세

가. 고객이 방문하는 경우

  • 입구에 안내도를 부착하여 방문하는 고객이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사무실 입구에 직원 사진과 담당업무를 표시한 죄석배치도를 부착하여 방문하는 고객이 쉽게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한국효문화진흥원 임직원은 항상 명찰패용을 하여 고객에게 신뢰감을 주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고객에게 정중하게 “안녕하세요.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고 먼저 인사하고, 방문사유에 성의껏 응대하겠습니다.
  • 타 부서업무 소관 사항일 경우에는 상황을 설명하고, 업무부서와 담당자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 간단한 사항은 대신 처리해 드리고, 담당자가 반드시 처리해야 할 업무는 용건을 정리·전달하여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이 용무를 마치면 추가적인 용무가 없는지 확인하고, “감사합니다.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인사드리겠습니다.

나. 고객이 전화로 문의하는 경우

  • 전화는 벨이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으며, 인사말과 함께 소속과 이름을 밝히고 문의하시는 사항에 성심성의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 담당자 연결이 필요한 경우에는 미리 고객의 양해를 구한 후 신속히 연결하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이거나 통화중일 경우에는 성명과 연락처, 용건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며, 해당내용을 처리하여 신속하게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 고객과의 모든 업무가 종료된 후에는 추가 문의사항을 확인 한 후 “전화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라는 인사말과 함께 고객이 전화를 끊은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다. 고객이 팩스, 이메일, 우편 등을 이용하는

  • 인터넷으로 문의하시는 경우 최대 7일 이내에 진행상황을 안내드리고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 고객이 제출한 서류가 미흡하여 업무진행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전화 또는 이메일을 통해 부족한 서류에 대해 충분한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 우편이나 팩스로 민원 접수 시 신속하게 접수하여 민원접수가 지연되지 않도록 하며, 수령 후 문의가 정상 접수되었음을 즉시 통보해드리고 처리절차 및 결과 확인방법 등을 안내하겠습니다.

라. 민원업무 처리에 있어서

  • 민원 신청에 필요한 구비서류를 간소화하여 민원 신청시 부담을 줄여드리겠습니다.
  • 민원업무 처리과정에서 가능한 한 신속하게 처리하여 법정처리기간을 넘겨 지연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부득이하게 처리기간을 연장할 때에는 시민에게 연장사유 및 연장기간에 대해 설명해드리고 양해를 구하겠습니다.

마. 모든 행정업무 수행시

  • 업무수행 중 얻은 정보를 사익을 위하여 부당하게 활용하지 않겠습니다.
  • 정직성과 공정성이 확보되도록 이해관계인으로부터 엄격한 독립을 유지하겠습니다.
  • 전문성을 갖춘 업무수행으로 시민으로부터 한국효문화진흥원 서비스에 대한 신뢰를 확보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가. 민원행정 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 모든 민원에 대해 담당자를 지정하고 처리부서, 담당자, 전화번호 등을 명기하겠습니다.

나.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 고객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한국효문화진흥원 운영정보에 대해서 홈페이지를 통해 고객이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 시민의 개인정보의 보호를 위하여

  • 「개인정보보호법」을 준수함으로써 시민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겠습니다.
  • 모든 직원들은 시민의 개인정보를 다른 용도로 사용하지 않음으로써 정보유출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3. 불만족 서비스에 대한 시정

가. 한국효문화진흥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아래와 같은 사유로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사실여부 확인 후 정중한 사과와 함께 해당 담당자에게 주의 조치를 하고 직무교육 및 친절서비스 교육을 시행하겠습니다.

  • 직원의 잘못이나 착오로 해당 민원에 대해 수차례 재방문하신 경우
  • 법정 처리기간이 있는 업무를 정당한 이유 없이 기간 내에 처리하지 못한 경우
  • 서비스 이행기준을 지키지 않아 시민에게 명백한 손해를 끼친 경우

4.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공표

  • 가. 한국효문화진흥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조사결과를 홈페이지에 공표하겠습니다.
  • 나.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검토 후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5. 고객협조사항

  • 가.모든 고객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되지 않고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나.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관계규정에 의거 민원접수가 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 전화번호, 성명을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 다.근거 없는 주장으로 상대방의 인권을 침해하고, 우리 사회의 신뢰를 저해하는 모함이나 투서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라.여러 기관에 같은 내용의 민원을 중복으로 제출하거나 처리 불가능한 내용을 반복 제출하는 것은 행정력 낭비를 가져올 수 있으니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마.민원처리 과정에서 대가를 요구하거나 금품을 주고받는 행위는 임직원의 청렴 의무에 반하는 행위이므로, 깨끗한 공직사회 풍토조성을 위해 함께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 바.법규나 제도 또는 업무의 특성상 불가피하게 민원을 해결하여 드리지 못할 때에는 넓은 마음으로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사.고객이 제공해 주시는 의견은 한국효문화진흥원 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애정 어린 의견을 많이 주시기 바랍니다.

6. 의견 접수 창구

  • 한국효문화진흥원 홈페이지 http://k-hyo.kr
  • 한국효문화진흥원 본관 (우35074)대전광역시 중구 뿌리공원로 45 전화: 042)580-9000 팩스: 042)580-9099

분야별서비스 이행기준

1. 효 인식확산을 위한 전시체험 및 교육 운영

  • 가. 다양한 사회계층을 대상으로한 효문화 전시체험 및 교육을 활성화 하겠습니다.
  • 나. 전통과 현대가 조화로운 효문화 컨텐츠를 개발하여 전시체험을 활성화하겠습니다.
  • 다. 효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확산을 위한 대상별 맞춤형 교육과정을 제공하겠습니다.
  • 라. 효문화 진흥을 위한 효 전문인력 양성에 힘쓰겠습니다.

2. 효문화 진흥을 위한 정책·연구조사 분야

  • 가.현 세대가 당면한 현안을 고민하고 개선해 나가는 현장 중심의 실효성 있는 정책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 나.효문화 정책과 정보를 공유하고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토론의 장으로 다양한 국내외 학술대회 및 포럼을 개최하겠습니다.
  • 다. 효문화 연구조사 및 수집된 정보로 효문화 통합정보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 라. 전국의 유・무형 효문화 자산을 전수 조사하여 우리나라 효문화의 기초자료로 삼고 더 나아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를 위한 노력을 하겠습니다.

3. 민관협력 분야

  • 가.한국효문화진흥원에서 생산하는 정보를 효 관련 단체 및 전문가, 정책입안자, 연구자, 시민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정기적인 소식지를 발간하도록 하겠습니다.
  • 나.효문화 진흥을 위한 인적·물적 자산을 공유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과 네트워킹을 지원하겠습니다.
  • 다. 효문화 진흥을 위한 다양한 대외활동(전국 효 관련 행사, 예술제)에 적극 참여하겠습니다.
담당부서
기획홍보부
담당자
김부야
전화번호
042)580-9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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